2021년 6월부터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을 위해 고객이 별도로 요청할 경우에만 일회용 수저 및 포크를 제공하도록 배달앱 3사가 함께 기본 설정을 변경하게 되었어요.
6월이 땡! 하고 시작하면 바로 기본 설정이 바뀌도록 할 수도 있었지만..
계속 받던 일회용 수저포크를 너무 갑작스럽게 빼앗기면(?)
고객님들의 입장에서는 당황스럽진 않을까?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.
어떻게 하면 일회용품 사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하는 우리의 좋은 취지에 공감하실 수 있을지, 고객님들이 천천히 나름의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릴 수 있을지를 고민했습니다.
그래서 '굿바이 일회용 수저포크' 캠페인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.
무조건 그만 쓰자기엔 이미 태어나버린 일회용 수저포크가 너무 많더라고요. 주방 서랍 속 어딘가에 쓰이지 못한 채 잠들어 있는 일회용 수저포크를 쓰임새 있게 모아보자는 데에서 출발했습니다. 환경을 아끼는 다양한 마음의 도착점은 결국, 필요한 만큼만 만들고 남김없이 쓰는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.
쓰임새가 아직 충분한 우리 생활 속 물건을 재사용하도록 돕는 기업, ‘아름다운가게’와 뜻을 함께 했습니다.
전국 곳곳에 있는 110여 개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안 쓰는 일회용 수저포크를 기증하실 수 있는 수거함을 설치했고, 10개 이상의 일회용 수저포크를 기증해 주시는 분들께 배달의민족 할인쿠폰을 선물했습니다.
그렇게 한 달여간 진행된 캠페인에서 모인 수저포크는 필요한 분들이 잘 쓰시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무료급식소 ‘밥퍼'로 전달했습니다.
배민이 환경을 위해 했던 수많은 노력 중 하나로
'굿바이 일회용 수저포크' 캠페인이 기억될 수 있게
계속 열심히 이어나가 볼게요.
지구야 사랑해 💚